자연무위(自然無爲)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루었다.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한편으로는 가치(價値)에 물들지 않은 사물(事物)의 세계와 그 사물의 근원에 대한 탐구로서의 존재론적 본체론(本體論)과, 다른 한편으로는 인문세계를 구축하는 가치욕구(價値欲求)를 배제하고
무위자연(無爲自然)사상을 제창했다.
장자는 노자의 사상을 발전시킨 인물로, 사람들이 사사로운 자아의식을 버리고 사물들의 자연스러운 흐름에 따를 것을 주장했다.
도교와 도가는 용어는 비슷해 보이지만 같지 않다. 도가는 노자와 장자의 철학을 중심으로 형성된 학파이고, 도교는 학파가 아니라
.
하지만 둘의 사상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었다.
모든 것에 기준을 정했던 공자와 그 어떤 것에도 자연스러움을 강조했던 노자.
공자와 노자의 사상이 어떤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었기에 그들의 사상이 성립되었으며,
어떤식으로 자신들의 사상을 전개했는지 비교 분석해놓은 레포트 입니다.
자연무위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루었다.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한편으로는 가치에 물들지 않은 사물의 세계와 그 사물의 근원에 대한 탐구로서의 존재론적 본체론과, 다른 한편으로는 인문세계를 구축하는 가치욕구를 배제하고 생 자체를 본체의 세계로 개방시키려는
무위자연이다. 여기서 무위의 반대 개념인 인위는 공자의 유가 사상을 말한다. 무위자연은, 박학다식한 유학자들이 천하를 통치하고 예절에 의한 제도를 완비하여 백성들 위에 군림하여 천하에 평화를 유지하자는 공자, 맹자의 유교사상과는 반대로 도가에서는 모든 백성으로 하여금 천지만물의 생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