戀歌)의 노랫말에 나타난 남성상과 여성상, 연애 행태의 변모를 따라가는 방식으로 진행되겠다. 이어 목요일에는 대중가요 속에 자리 잡은 금지곡과 관변곡 관의 입장을 대변하는 노래, 또는 그런 목적 달성에 이용된 노래들을 말한다. 건전가요가 그 대표적인 예다.
의 흐름을 살펴보고 인터넷 문화
戀歌」(1979)등을 냈으며, 김종삼, 김광림과의 합동시집 『戰爭과 音樂과 希望과』(1957)와 시선집으로 『꿈 속의 뼈』(1980) 등을 발표. 특히, 1969년 4월, 시전문지 『現代詩學』을 창간.
들을 발표하였다. 또한 여러 출판사에서 많은 시집을 편집, 출간하였으며, 한국시인협회 창립에 참여하는 등 활발한 활
戀歌(연가)의 계열이라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김남조 문학의 대표성이 연시에 있다는 것은 그 이외의 시들 역시 간접적으로는 연시와 관
계를 맺고 있거나 그렇지 않을 경우 그의 문학에서 별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뜻한다. 예컨대 그의 카톨릭 신앙시는 궁극적으로 그가 추구하는
戀歌]가 연상된다... 언제 어디에서 였는지는 잘 기억못하지만, 이런 글을 듣고(혹은, 읽고) 급하게 내 수첩에 옮긴 적이 있다. "사랑에 실패한 편이, 사랑을 한번도 해보지 못한 것보다 낫다."
기실 나는 사랑이 무엇인지 여태 짐작조차 못하고 있다. 아직 베르테르 같은 순수한 사랑을 해보지도 못했으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