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대중가요속 가부장제의 남성중심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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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언어학] 대중가요속 가부장제의 남성중심논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한국전쟁 이후
연가(戀歌)에 나타난 남성상
연가(戀歌)에 나타난 여성상
복잡한 사랑
연애 매커니즘의 변화
본문내용
노래 가사를 통해 그것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 의미를 분석하기에 앞서, 우리는 어떤 성격의 노래를 가사 분석의 대상으로 삼을 것인가 하는 문제에 부딪쳤다. 노래의 범위는 끝이 없다. 아이들이 부르는 동요에서부터 유행가, 가곡, 클래식, 교가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에 입엔 셀 수 없이 다양한 노래가 오르내린다. 고민 끝에 우리는 여러 형태의 노래 중에서 대중의 삶과 희노애락을 함께 한 그 시대의 대중가요를 통해 그 노랫말이 당시 사람들의 어떠한 욕망을 담지하고 있으며 또 다른 한 편으로 당시 대중의 삶에 어떤 방식으로 직〮 ․ 간접적인 영향을 미쳤는가를 알아보기로 했다.
‘대중가요’를 정의하는 방법도 물론 여러 가지다. 우리가 앞으로의 발표에서 살펴 볼 대중가요는 달리 말해서 유행가, 즉 예술성과 심미성에 가치를 두는 예술가곡과는 다르게 감각적 대중성, 오락성, 상업성을 그 성격으로 하는, 대중들이 즐겨 부르는 세속적인 노래들을 지칭하는 것임을 미리 밝혀둔다.
오늘 진행될 발표는 해방 이후의 대중가요 특히, 연가(戀歌)의 노랫말에 나타난 남성상과 여성상, 연애 행태의 변모를 따라가는 방식으로 진행되겠다. 이어 목요일에는 대중가요 속에 자리 잡은 금지곡과 관변곡 관의 입장을 대변하는 노래, 또는 그런 목적 달성에 이용된 노래들을 말한다. 건전가요가 그 대표적인 예다.
의 흐름을 살펴보고 인터넷 문화를 타고 유행하는 엽기송의 사회적 의미를 고찰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많은 사람들이 윤심덕의 를 한국 대중음악의 시초로 꼽는다. 는 가요사상 최초의 히트곡으로, 이 노래를 부른 윤심덕이 녹음 직후 그의 애인이었던 극작가 김우진과 귀국 길의 관부연락선에서 이루지 못하는 사랑을 비관하여 현해탄에 몸을 던진 스캔들로 센세이션을 일으키며 인기를 얻었다.

광막한 광야에 달리는 인생아 너의 가는 곳 그 어데이냐
쓸쓸한 세상 험악한 고해에 너는 무엇을 찾으려 하느냐

웃는 저 꽃과 우는 저 새들이 그 운명이 모두 같구나
삶에 열중한 가련한 인생아 너는 칼 우에 춤추는 자도다

눈물로 된 이 세상이 나 죽으면 고만일까
행복 찾는 인생들아 너 찾는 것 허무

허영에 빠져 날뛰는 인생아 너 속였음을 네가 아느냐
세상에 것은 너에게 허무니 너 죽은 후는 모두 다 없도다

눈물로 된 이 세상이 나 죽으면 고만일까
행복 찾는 인생들아 너 찾는 것 허무 윤심덕, , 1926.

윤심덕과 김우진의 동반투신자살은 당시의 봉건적 사회 분위기에서는 분명 충격적인 일이었다. 자유연애관을 공공연하게 피력했던 매력적인 신여성과 이미 가정을 꾸리고 있는 와세다 대학의 엘리트가 죽음으로 자신들의 사랑을 증명한 일과 그런 결단을 암시하는 듯한 비극적인 가사는 암울한 시대를 살아가는 식민지 대중들의 허무한 마음을 극적으로 달아오르게 했다. 이러한 인기를 바탕으로 그 때까지 부유층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축음기와 음반의 보급률이 크게 증가해 가요 대중화의 길이 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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