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최충(催冲, 984~1068) : 해동공자, 고려 중기 유학자․정치가․교육사상가
1) 생애
① 목종 8년(1005)에 22세에 갑과에 합격.
② 5대의 임금을 모시고 한림학사, 예부시랑으로부터 서북로병마사, 내사시랑평장사, 문하시랑평장사, 문하시중 등 내외의 요직을 두루 지냄.
③ 문종 9년(1055) 72
하였다. 여러 교관들은 경전을 각기 분담하여 교수하고, 강론이 끝나면 매일 서로 의론하여 구극의 진의를 밝히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정재철, 이색 시의 사상적 조명, 집문당, 2003
牧隱 硏究會, 牧隱 李穡의 생애(生涯)와 사상(思想), 一潮閣, 1996
두선영, 李穡의政治思想, 전주대 교육대학원, 1999
李穡)등의 활동에 의해 성리학 연구는 깊이를 더하였고, 권보(權溥)는 주희의 『사서집주』를 최초로 출간·배포하여 성리학의 확산에 기여하였으며, 우탁은 정이의 『역전』을 해독하는 학문적 역량을 보여 주었다. 한국사상연구소『자료와 해설 한국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2001 p402
한편 이색의 문
李穡, 1328~1396)은 무인 집권기나 원 간섭기에 무너진 고려의 옛 관제와 제도를 회복함으로써 당시의 모순을 타개하고자 하였는데, 관제 개혁의 기준은 ‘선왕지법’‘고제’‘구법’등이었다. 반면에 후자의 대표격인 정도전은 당시의 전반적인 법과 제도의 폐해를 철저히 개혁하여 일원적인 중앙집권
李穡이 등의 활동에 의해 성리학 연구는 깊이를 더하였고 권보權溥는 주희의 『사서집주』를 최초로 출간 · 배포하여 성리학의 확산에 기여하였으며, 우탁禹倬은 정이의 『역전』을 해독하는 학문적 역량을 보여주었다.
한편 이색의 문하에서 배출된 정몽주, 정도전, 권근 등은 이러한 학문적 축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