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에 대한 기존 연구의 고찰>
이상(李箱:1910∼1937, 본명은 김해경)은 1930년대에 등장한 모더니즘 시인이다. 그에 대한 평가는 '기인(奇人)'이라거나 '기괴한 사람', 혹은 '천재'이거나 '정신병자'로 엇갈려 왔다. 지금은 이상(李箱)을 '천재적인 모더니즘' 시인으로 평가하는 것이 큰 거부감 없이 받
Ⅰ. 序 論
1. 연구목적
유난히 폄하와 상찬이 두드러지는 작가가 있다. 한국현대문학사에서 이상(李箱)은 그러한 작가로서 대표적일 뿐만 아니라 그 원조에 해당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주지하다시피 이상 문학에 대해서는 끊임없이 논란이 되어 왔으며, 상당량의 연구가 축적되었다. 그럼에도
Ⅰ. 시인 연구 - 이상(李箱 1910 ~ 1937) 오세영(1998), 《한국 현대시 분석적 읽기》, 고려대학교 출판부
본명은 김해경(金海卿)으로 서울 출생이다. 1912년 부모를 떠나 아들이 없던 백부 김연필(金演弼)집에서 장손으로 성장했다. 경성고등공업학교를 졸업하고, 한때 조선 총독부 내무국 건축과 기사를 지냈
이대 학관에 얽힌 소문과 노래 ‘향수’ 가사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이 둘 모두 시인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이대 학관은 그 특이한 구조로 인해 이상이 설계했다는 소문이 있었고, 노래 ‘향수’는 정지용의 시를 가사로 만든 것이다. 그럼 이상과 정지용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이상과 정지용은 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