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인터넷과정보사회1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2021년 3월 가상과 현실이 완전히결합된 공간인 메타버스라는 주제로 “로그인(Log In) 메타버스 : 인간×공간×시간의 혁명”이라는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보고서를 읽고 <지시사항>에 따라 3장으로 요약 정리하기로 하자.
2022년 3월 가상과 현실이 완전히결합된 공간인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메타버스, 일하는 방식을 바꾸다”라는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지시사항>을 참고하여 보고서를 요약하고 자신의 생활 및 업무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6000자(공백 제외) 정도로 작성하기로 하자
결합하여야 한다. 첫째, 여러 가지 센서나 인식기술을 통합·사용하여 사용자의 자연스러운 행위나 처한 환경에서 일어나는 일을 감지하고, 둘째, 이를 기반으로 내부의 모델을 만들어 시뮬레이션하고, 마지막으로 사용자의 여러 감각기관을 통하여 일관된 형태로 이를 디스플레이하여야 한다.
공간의 장애로 인한 모든 제한사항은 21세기 정보사회에서는 사라지게 되면서, 가상교육(virtual education), 가상교실(virtual classroom), 사이버학교(cyber school), 가상여행(virtual travel), 가상근무(virtual work), 가상 쇼핑(virtual shopping), 사이버쇼핑(cyber shopping), 가상현실(virtual reality) 등처럼 가상(virtual 이라는 말과
공간은 있다고 할 수 없다는 점이다. 원래 이 말은 윌리엄 깁슨(W. Gibson)이라는 SF소설가의 상상력에서 비롯되었다.
차라리 <론머맨>이나 <코드명 J>와 같은 영화를 보는 것이 윌리엄 깁슨의 "사이버공간"을 이해하는데 더 유익할지도 모른다. 또는 최첨단전자오락실이나 엑스포에서 가상현실(virtual real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