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여성들이 겪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책이다.
대부분의 결혼이주여성들과 이주여성가족들은 위에서 언급한 문화적인 차이와 의사소통의 문제 이외에도 기초적인 생활을 보장받기 어려운 삶을 살고 있다. 성정현 협성대 교수의 조사에 의하면 이주여성 가운데 10명 중 7명
결혼 건수는 9,684건에서 28,163건으로 약 3배로 뛰어올랐다. 그 중 중국인 아내가 차지하는 비율은 72%에서 46%로 하락했다. 반면 베트남 아내의 비율은 1%에서 29%로 증가했다. 타 국 아내 비율 변화는 최대 3%로 미미했다. 이를 통해 근래에 행해지고 있는 국제결혼 중개업체를 통한 국제결혼이 베트남 여성
결혼의 사전적 의미 ? “국적을 달리하는 남녀가 결혼하는 일”
국제결혼이란 서로 다른 종족간 간에 이루어진 가족공동체를 의미
다른 말로는 이중문화 가정이라 부른다
국제결혼가정의 정의
권력관계의 불평등한 구조 속에서 결혼이주여성의 가족문제는 일반여성의 문제보다 더욱 심각함
제한
이주의 여성화’가 아시아에서 전개되고 있다. 2004년 ‘유니펨(유엔여성개발기금)’과 ‘아시아이주노동자회의(MFA)의 보고에 의하면 이미 아시아에서 70% 이상의 ’이주의 여성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한다.
한국에도 수많은 여성들이 이주해 오고 있다. 노동자로, 성매매업 종사자로, 국제결혼으로
결혼이주여성의 현실과 제도를 살펴보기에 앞서 다문화사회의 개념, 갈등과 모형을 살펴보고 지향해야할 기준을 우선 정해보도록 하자.
1. 다문화사회의 개념 및 특성
일반적으로 국제결혼은 서로 다른 국적을 소유한 남녀의 결혼을 통칭하는 말이다.(이용원, 2002: 108) 20세기말의 자본과 노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