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정치문화의 민주화
지금까지의 민주화는 제도적인 측면에서 볼 때 주로 절차적 요건을 갖추는데 치중하여 제도화의 내실을 기하지 못하고 효율성을 기하는데 실패하였다. 그 결과 정치적 민주화가 상당수준 성취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걸맞은 국가-시민사회의 관계와 정치사회의 구조전환이
Ⅰ. 서론
우리 사회는 예로부터 ‘신뢰’로 형성되어온 사회였다. 마당을 위해 담장은 있었으되, 대문은 없었고 문도 자물쇠가 아닌 문고리로 대충 걸어놓고 외출을 할 정도였다. 정부의 정책을 믿고 따르며 사회를 만들어 왔었다. 헌데 지금은 어떠한가 정부의 정책은 우선 반대부터 하고 본다. 무조
문화연대, 방송개혁시민연대…
…올바른 미디어 교육이나 사전 지식없이 방송되는 드라마를 바라볼때 방송을 통해 습득되는 내용들이 우리 사회의 부정적인 측면만을 무분별하게 보여 줌으로써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사회의 미래나 자신의 미래 마저도 올바른 가치관속에 볼수 없게 하는 해악이 너
문화상품의 성격과 관련 (불확실성) 지어서 설명할 수 있다.
(1) 스타시스템이 만들어지는 이유 - 문화상품의 성격(불확실성)과 관련
첫 번째, 문화 상품은 공공재적 특성을 지니며 위험의 크기가 다른 산업과 비교해서 크다.
공공재적 성격이라 함은 원판 생산에 대부분의 생산비용이 투여되고, 재판
문화의 전통은 대통령직을 군주화하는 문화적 토대로 작용했다. 독재와 군부정치로 얼룩진 노태우 정권까지는 제왕적 리더십으로 쉽게 분류할 수 있고, 김영삼 대통령도 역시 권력동기와 성취욕이 강하고 정치권력의 집권을 통해 문민권위주의, 신권위주의적이라고 평가되어진다. 흔히 민주적 리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