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지대추구 활동은 이미 언급한 것처럼 부를 파괴하는 행동이다. 따라서 과제는 어떻게 하면 부를 파괴하는 특수 이익집단의 지대추구 활동을 막느냐 하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올슨의 집단선택이론이 무엇이고, 그것이 제도이론의 어떤 쟁점을 설명하는 데 어떻게 유용한지 설명하기로 하자.
Ⅰ. 서론
1970년대 이후 부활한 신제도주의와 그 이전의 구제도주의는 정책현상이나 사회현상을 이해할 때 제도를 중시한다는 점은 일치하지만, 제도를 바라보는 시각과 제도의 분석측면에서는 입장을 달리하고 있다. 구제도주의가 제도의 개념과 속성을 단순히 묘사한 반면에 신제도주의는 제도가
제도학파는 체계적인 이론 체계를 수립하지 못하고 중반에는 그 빛이 거의 꺼져가고 있었다. 그러나 1970년대 말을 기점으로 1980년대 말경 제도의 분석을 경제학에 재도입하기 시작하면서 신제도 경제학 (New Institutional Economic)은 부흥의 시기를 맞이했다. 이 장에서는 신제도경제학의 문제의식과 그것의
이론들 역시 많은 제약을 가지고 있어 현실의 노사관계를 설명하는데 한계가 있다.
노사관계의 안정이란 효율성과 공정성 중 어느 하나만 강조되어서는 달성되기 어렵다. 따라서 이 두 가지가 모두 달성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될 때 노사관계는 안정을 달성할 수 있다. 따라서 본고에
있다.
자원봉사와 관련된 이론에는 제도이론, 교환이론, 동기이론, 욕구이론, 기대이론 등 다양하게 있다. 이번 과제에서는 동기이론, 욕구이론, 기대이론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며, 이 세 가지 이론들 중 필자가 자원봉사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서 논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