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람시는 역으로 이데올로기와 같은 인간의 의지, 정신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춘 나머지 경제적 조건이 무시하는 실수를 범하고 말았다고 생각한다. 물론 물리적 억압과 이데올로기에 대한 논의는 이루어지고 있으나 시민사회와 헤게모니의 양상은 경제적 요건과 물리적 억압, 그리고 이데올로기 간의
그람시에 따르면, 이러한 편협한 이론적 틀은 비판적 마르크스주의의 죽음을 의미한다. 이것은 대중의 정치적 해방보다는 오히려 그들의 정치적 수동성을 조장시킨 원인이 된다. 그리하여 혁명적 실천에서 유리된 마르크스주의는 점점 더 추상적으로 되고, 정치적 헤게모니 획득을 위한 구체적인 정치
[1]. 헤게모니의 의의
1. 안토니오 그람시는 누구인가? 출처,참고 다음사전 -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10XXX48280 )
- 안토니오 그람시 (이탈리아어: Antonio Gramsci)
- 생애 : 1891년 1월 22일 ~ 1937년 4월 27일
-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그리고 반 파시즘을 주장한 이탈리아 지식인, 정치인 그리고 지
그람시(Gramsci, Antonio, 1891-1937)일 것이다. 그람시는 헤게모니와 대중의 능동적 실천이라는 틀로서 사회와 대중문화의 관계를 새롭게 정립했는데, 그의 헤게모니라는 개념은 상부구조와 하부구조의 정식을 새롭게 해석하여 문화와 이데올로기가 지니는 물질성과 실천성을 확보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기
1. 안토니오 그람시의 생애
안토니오 그람시는 1891년 빈곤하고 병약한 채로 태어났다. 그람시의 부친은 하급정부관리였으나 뇌물수수 사건으로 투옥되어 어머니의 삯바느질로 생계유지를 해 나갔다고 한다. 4살 때 척추를 크게 다쳐 평생 불구로 살게 되었다. 1911년까지 고향인 사르데냐에서 초등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