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주의 등 무수한 고찰의 결과물을 남겼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중문화와 사회와의 명확하고 실체적 관계는 분석의 여지를 갖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우리가 주목하지 않을 수 없는 논쟁의 대상은 바로 안토니오그람시(Gramsci, Antonio, 1891-1937)일 것이다. 그람시는 헤게모니와 대중
헤게모니의 개념
: 통상적으로 헤게모니란 한 집단이나 국가, 문화가 다른 집단이나 국가, 문화를 지배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이 때의 지배는 폭력과 강제력이 아닌 사고방식이나 제도, 사상 등과 같은 자연스러운 것처럼 보이는 방식의 지배다.
안토니오그람시는 헤게모니를 피지배 계급
집합이 아닌 물질적인 실천행위(알튀세르), ④함축적인 수준에서, 즉 텍스트나 실천행위가 전하거나 전할 수 있는 이차적, 때로는 무의식적인 의미의 단계의 작용(롤랑 바르뜨)와 같이 이데올로기는 여러 의미로 해석이 가능하다.
Ⅱ.본론
(1) 문화의 분류
ⅰ. 대중문화 (大衆文化, Popular Culture)
1. 첫인상의 중요성
- 첫인상은 3초만에 결정된다.
언뜻 생각하기엔 첫인상이 결정되는 시간이 상당히 많이 걸릴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아니다.
각종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사람이 상대방에 대한 첫인상을 결정짓는데는 불과 3초 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한다. 단, 이 때 '3초'라는 시간
문화 연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문학, 사회학, 인류학, 커뮤니케이션학 등 인문 사회 과학의 전통 학문 경향이 어느 정도 정체성을 보이고 있다면 문화 연구는 이들 학문에 새로운 도전의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다른 시각에서 보면, 대중화 현상에 대한 실천적 관심이 오히려 학문적인 의욕을 촉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