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고찰의 결과물을 남겼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중문화와 사회와의 명확하고 실체적 관계는 분석의 여지를 갖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우리가 주목하지 않을 수 없는 논쟁의 대상은 바로 안토니오그람시(Gramsci, Antonio, 1891-1937)일 것이다. 그람시는 헤게모니와 대중의 능동적 실천이
한 관념들의 집합이 아닌 물질적인 실천행위(알튀세르), ④함축적인 수준에서, 즉 텍스트나 실천행위가 전하거나 전할 수 있는 이차적, 때로는 무의식적인 의미의 단계의 작용(롤랑 바르뜨)와 같이 이데올로기는 여러 의미로 해석이 가능하다.
Ⅱ.본론
(1) 문화의 분류
ⅰ. 대중문화 (大衆文化, Po
한 표준어 규정은 국가 체제의 유지와 의사소통의 원활을 위하여 제정할 필요성이 있다. 청구인들은 특히 서울에서 사용하는 말을 표준어로 한 부분을 다투고 있는바, 국가의 공식적인 표준어를 정함에 있어 언어 사용의 인구수가 많고, 정치․경제ㆍ사회ㆍ문화의 중심지인 수도의 말을 기준으로
문화 연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문학, 사회학, 인류학, 커뮤니케이션학 등 인문사회 과학의 전통 학문 경향이 어느 정도 정체성을 보이고 있다면 문화 연구는 이들 학문에 새로운 도전의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다른 시각에서 보면, 대중화 현상에 대한실천적 관심이 오히려 학문적인 의욕을 촉발
한 개인을 타인과 구분 짓는 특질로서 인정하고 있다.
거리의 상점들을 돌아보라. 갖가지 물건들이 산재해있다. 일상 필수품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화려하고 특이한 물건들 우리의 물질적 발전을 증거 하는 것들 이 넘쳐나고 있다. 이런 물질적 풍요 이는 문화적 자본도 포함한다 속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