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활동을 않고 거부하다가 광복후 재활동 기독교적 주제시를 많이 썼다. 시적 경향은 초기시는 자연예찬과 감상어린 서정시를 썼으나. 후기시는 존재의 고독과 구원을 노래하였다.
김현승시인의 삶에서 그의 종교인 기독교를 빼놓고는 말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비록 그
Ⅱ 김현승의 시 세계에 대한 분류 및 각 시기의 주제의식에 대한 대비적인 논의
1. 김현승의 시세계(시대적인 포괄적 접근)
김현승의 시에 대한 논의는 주로 그의 시에 나타나는 기독교적인 특징과 관련하여 이루어져 왔다. 그가 기독교 가정에서 자라나 기독교계 학교에서 수학했고 마지막까지
Ⅰ. 서 론
김현승시인의 삶에서 그의 종교인 기독교를 빼놓고는 말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비록 그가 잠시 신을 버리고 고독을 갈구 하였다 하지만 그가 추구한 절대적인 고독 마저도 그의 신앙을 더욱 굳히기위한 하나의 과정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김현승의 시를 기
Ⅰ. 서 론
김현승은 장로교 목사의 아들로 태어나 일찍부터 서구의 기독교 문화 속에서 성장하였다.
이런 종교적 생활 분위기는 그의 시적 주제로 신과 인간의 문제를 탐구하도록 하는데 영향을 끼친다. 평양의 숭실전문학교 재학시절 민족적인 신사참배거부사건으로 인하여 투옥되어 정신적 갈등
Ⅰ. 들어가는 말
다형(茶兄) 김현승은 양심과 신앙 속에서 시작생활을 해 왔던 시인이었다. 양심적이라 함은 그의 생활에 있어서 인간 중심의 사고의 특성을 말해 주는 것이요, 신앙적이라 함은 그 누구보다도 기독교를 바탕으로 한 종교적 심성을 시화했음을 의미한다. 이 두 가지 요소는 김현승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