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식한다. 이러한 인식에 따르면 “고대국가의 사상과 도덕은 노예제도를 합리화하기 위하여, 봉건제 사회의 사상과 도덕은 봉건적 지배의 착취와 억압을 합리화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평가”한다.
Ⅱ. 본론
1. 불교에 대한 남북한역사인식비교
불교는 우리나라에서 매우 오랜 역사와
역사이며 찬란한 문화건설’의 구체적 확인작업인 것이다. 이러한 서술방향은 ‘인민투쟁’을 부각시키는 고구려사가 북한 역사서술의 기본노선임을 의미하고 있으며, 평양 중심의 민족사 전개과정을 통해 고구려사 위주의 고대사 서술을 위한 의도적인 해석의 표현이라 하겠다. 고구려사를 살펴보
역사학적으로 그 해석이 크게 진전 되어 왔는데, 단군신화가 지니는 의의를 몇 가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신석기시대의 부족사회 형성 및 그 생활상을 보여준다. 구석기시대의 수렵어로생활에서 차츰 농경이 시작되면서 정착생활로 옮아가게 되는데, 씨족단위가 족외혼을 통하여 형성하는 부
흐른 지금까지도 우리는 한민족으로써의 통일국가를 끊임없이 지향하고 있으며 그 결실을 위한 노력 역시 아끼지 않아왔다. 그렇다면 남한과 북한은 각각 통일을 위해 오랜 시간동안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통일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지니고 있는가의 질문들에 대해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Ⅰ. 서론
현재 남북한이 완전한 통일로 가기 위한 원칙들이 제시되고 있는데 이러한 논의의 중점은 단일 민족국가로서의 민족정체성 확보와 역사 공동체로서의 동질성 회복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7.4 남북공동성명과 남북기본합의서 등에서는 통일을 남북한 당국자간의 대화에서 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