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러티브와 역사적 사실의 기억과는 어떤 관계가 있을 것인가?
모든 구두 문화는 만약 지식이 이야기로 구성될 수 있다면 그것은 어떤 다른 기술보다 더 잘 기억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을 발견하여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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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내러티브의 개념
내러티브는 시간과 공간에서 발생하는 인과
것이 어떠한 측면에서 교육적으로 유용하며 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한 다른 교과와 구별되는 역사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종류와 특징이 무엇인지를 검토한 후 컴퓨터를 활용하여 역사수업이 이루어졌을 때 나타나는 유의점에 대해 알아 보는 것으로 마무리 짓겠다.
Ⅰ. 서론
교육 계획은 수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교실에서 발생되는 거의 대부분의 활동들은 교사의 계획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며, 교육계획안은 수업의 흐름이나 진행방향을 제시해주는 지침서의 구실을 한다. 또한 학습자에게는 가장 적절한 경험을 교사에게는 명확한 역할을 제시함
2.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도덕적 핵심역량
① 창의적인 도덕적 내러티브 구성능력 : 생소한 문화에 대해 아동이 스스로 그 문화의 주체가 되어봄으로써 상상력을 발휘하여 도덕적 내러티브로 구성하여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팸플릿을 만들거나 일기를 쓰면서 도덕적 내러티브 구성 능력
있는 과정으로 정착될 수 있게 한다.
2. 지도상 유의점
- 미디어 자료, 사진 자료, 그리고 연극의 내용이 삶과 죽음이라는 다소 무거운 주제에 대 한 접근을 쉽게 하도록 학습활동을 조직하고 이끈다.
- 삶의 유한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이것이 도덕적 삶과 연결되는 과정을 깨닫도록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