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 프로그램 후원자 또는 실천자들의 접근방법이 기존교육의 획일성, 장기성, 일반성, 강요성, 중앙집권성을 탈피하며 학습자 개개인의 가치와 능력을 존중하고, 이를 최대한 개발시켜 학습자 각자가 자기의 생을 질적으로 향상시켜야 한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학습자가 요구하는 것 외에
방법으로 분류하고, 미술 작품이 변화의 요인과 다른 미술 작품에 끼친 영향을 찾아보는 데 있다.
DBAE에서는 미술사의 주요 교육 내용을 학습자로 하여금 다양한 시대별로 서로 다른 미술 및 문화간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도록 하는데 있다. 미술사는 학생들이 미술 작품을 감상하고 토의할 때 미술 작
영역에 우리 국어교육이 지루하게 매달려 왔던 것도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이와 같은 교육을 해오면서 실제 중요한 수많은 교육요소를 놓쳐왔는데 그 가운데 하나가 여기서 논의하고자 하는 '듣기' 영역이다. 먼저 '듣기'영역을 이해하고, 국어 교육 차원에서의 '듣기'의 내용 및 지도방법을 제시하고
네영역으로 구성된 인간의 자아 중에서 열려진 자아의 영역이 넓을수록 타인과의 의사교환이 활발해진다고 보았다. 숨겨진 자아를 개방하고 상대방에게 표출함으로써 가능 하므로, 보다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자기 자신만 알고 남에게 숨기고 있는 자신에 대한 정보를 표출함으로써 열
영역에 속하는 대표적인 지도방법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청소년지도방법의 전개유형을 사전단계, 개인중심의 지도방법, 소집단에서의 지도방법, 대집단에서의 지도방법 등 네 형태로 나누고 각각의 중요한 전개유형을 개략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사전단계
교육이나 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