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해서는 문리해석이 주고, 논리해석이 종이라는 것을 유념하여, 법령을 해석하는 경우에 논리해석에는 항상 일정한 한계가 있음을 이해하고, 문리해석만으로는 타당한 결과를 얻을 수 없는 경우에 논리해석의 방법을 취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법의 논리적해석방법에 대하여 설명해 보겠다.
해석으로 구속력을 가진 강제해석으로 해석주체에 따라 입법해석, 사법해석, 행정해석 등이 있음.
2. 학리해석(이론적인 학설상의 해석방법)
(1) 문리해석
법문에 나타나 있는 자구의 의미를 확정하는 것.
(2) 논리해석
법문의 문구에 구애받지 않고 법의 구조, 법질서 전체의 유기적 및 논리적 관계,
해석 분파들이 존재한다.
Ⅲ. 다양한 신화의 해석방법 J.F 비어레인, 앞의 책, pp. 374~411, 김동섭, 『신화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만남, 2006, pp. 9~24, 김현자, 『신화, 신들의 역사 인간의 이미지』, 책세상, 2004, pp. 288~303, 이경재, 앞의 책, pp. 103~106 요약․ 정리
1. 초기 현대적 신화 해석방법
(1)
방법론
법학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그 법의 대상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서 자연법을 중심으로 하는 자연법론자의 연구 방법과 실정법을 중심으로 하는 법실증주의자의 연구 방법의 두 가지로 나눈다.
2. 법의 본질
법실증주의에서는 법의 본질은 강제성을 띤 사회규범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에
해석(법의 해석)과 권리
권리도 공권, 사권, 사회권으로 나누어진다. 公權은 공법관계에 있어서 당사자 일방이 가지는 권리로 공적.정치적.국가적 생활에 있어서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권리인데, 국가공권과 국민공권(개인적 공권)이 있다. 私權은 사법관계에 있어서 사적, 시민적, 사회적 생활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