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악 형태의 음악적 놀이가 있었던 것이 아닌가 짐작한다. 그러나 그 당시의 농악은 악기가 구비된 것이 아니고, 다만 북을 두들기며 무용을 위주로 하였는데 소고치는 것을 법고놀이라 하였고, 오늘에도 북을 치며 움을 추는 형태를 볼 수 있는 것은 옛날부터의 북 놀이에서 전해 온 것이며, 농악 기원
음악학에서는 농악을 꽝과리·징·장구·북과 같은 타악기를 중심으로 하여 호적·나발과 같은 관악기가 곁드리는 타악음악 즉 ꡐ풍장ꡑ 이라는 음악부문으로 꼽고 있지만, 민속학에서는 이런 풍장을 연주하면서 행하는 의식·놀이·행진·노동행위를 총칭하고 있다. 근래에는 농악이 지니고 있
Ⅰ. 개요
놀이는 몸을 골고루 잘 자라게 한다.
어린이들은 많은 활동을 하며 자라야하는 때이다. 밀고 당기고 치고 도망가고 심지어 다투면서 아이들은 몸의 각 부분이 골고루 발달된다. 땀이 흘러 꾀죄죄한 얼굴에 검게 그을려 뛰노는 아이와 툭하면 감기며 소화불량에 시달리는 허연 아이들을 비교
놀이인 풍물(농악), 버나(대접돌리기), 살판(땅재주), 어름(줄타기), 덧뵈기(탈놀이), 덜미(꼭두각시놀음) 가운데 마지막 놀이에 포함되는 것이다. 남사당의 놀이꾼들은 꼭두각시놀음을 ‘덜미’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러한 꼭두각시 놀음과 남사당패 놀음의 관계를 이해하고, 다음에서는 이 두 놀음의
농악굿놀이에서 시작되었다는 주장이 있다.
인형극의 발생에 대해서는 일찍이 독일학자 피셸(Pischel)이 인형극의 고향(1900)을 쓴 이래 인도로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류모채(Liu Mau-Tsai) 등 중국학자들에 의해서 중국의 장례의식에서도 인형을 썼다는 주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