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당대 문화의 특징은 유교정신의 쇠퇴, 불교나 노장의 융성, 민간도교의 유행등으로 볼 수 있다. 당대에 주류를 이룬 유․불․도, 三敎와 함께 그 外 당대에 성행하던 종교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이다. 당시에는 유교․불교․도교가 병립하면서 서로 영향을 끼쳤으나, 현실적으로
당대인의 눈에 너무나 뚜렷하여 야유와 풍자와 비판의 대상이 되었으며, 교황 또한 세속적이고 현세적인 욕망의 충족에 여념이 없었다. 교회내부로부터의 개혁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외부로부터의 개혁, 즉 종교개혁은 거의 필연적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마르틴 루터가 나타났다.
Ⅱ. 사료
종교개혁의 배경이 되는 후기 중세는 기존의 권위와 이에 대한 반항의식이 고조되고 있었다. 이 시기의 교회는 세속권세를 아울러 지배하려는 교황청의 집요한 시도를 통하여 교황권의 우위가 계속적으로 선포되던 시기였으며, 이에 대하여 산발적인 비판이 있었다. 또한 세속군주들은 이와 반대로 교
당의 건국당시 당나라는 돌궐의 막강한 군사력에 눌려 돌궐의 신하 국가로 복종한다. 그러나 오래지 않아 돌궐에 내분이 일어나고 자연재해로 경제 상황이 악화되자, 당과 돌궐의 관계는 역전된다. 당 태종 이세민은 고창국과 비단길일대를 장악하고 돌궐을 정복하여 당나라의 영토를 크게 넓혔다. 또
당의 건국당시 당나라는 돌궐의 막강한 군사력에 눌려 돌궐의 신하 국가로 복종한다. 그러나 오래지 않아 돌궐에 내분이 일어나고 자연재해로 경제 상황이 악화되자, 당과 돌궐의 관계는 역전된다. 당 태종 이세민은 고창국과 비단길일대를 장악하고 돌궐을 정복하여 당나라의 영토를 크게 넓혔다.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