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의 문화] 당나라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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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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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당의 흥망성쇠와 장안의 발전
2. 당의 정치, 경제, 사회제도
3. 당대의 사상과 종교
4. 당시의 발전과 시인들의 저항
5. 소설의 발달
6. 당삼채와 백자, 청자
7. 경서 해석의 통일
8. 불교의 발전과 중국화
9. 성당회화의 융성과 중국화
10. 불상의 특징
11. 과학의 발달
12. 맺음말
본문내용
당의 건국당시 당나라는 돌궐의 막강한 군사력에 눌려 돌궐의 신하 국가로 복종한다. 그러나 오래지 않아 돌궐에 내분이 일어나고 자연재해로 경제 상황이 악화되자, 당과 돌궐의 관계는 역전된다. 당 태종 이세민은 고창국과 비단길일대를 장악하고 돌궐을 정복하여 당나라의 영토를 크게 넓혔다. 또한 조세제도와 토지제도, 군사제도도 정비하였다.(조용조) 이러한 것들이 복합적으로 이뤄져 당나라 시대의 율령 체제가 완성되었다. 태종의 이러한 치세를 두고 정관의 치라고 부른다. 당나라는 이후 잠시 쇠퇴하였다가 현종이 즉위하자 당나라는 다시 전성기를 누리는 데 이를 개원의 치라고 한다. 이 시기는 서방의 조로아스터교, 네스토리우스교가 전래될 정도로 국제적이고 개방적인 모습을 띄었다. 현종은 안으로는 민생안정을 꾀하고 조운 개량과 둔전 개발 등으로 경제를 충실히 하였으며, 부병제의 붕괴에 대처하여 신병제를 정비하여 다시 나라를 일으켰다. 또한 밖으로는 동돌궐, 토번, 거란 등의 국경지대 방비를 튼튼히 하여, 수십 년의 태평천하를 구가하였다.
한편, 장안은 세계적인 국제 도시이다. 동쪽에는 발해 신라 북쪽은 터키 서쪽은 중앙아시아 페르시아 아라비아 남쪽인도 사람들까지 몰려 왔다. 특히 서방 사람들은 모두 호인이라 불렀다. 이들은 서시 부근에 살고 있었다. 또한 그들은 조로아스트교나 네스토리우스파의 기독교사원 등을 세웠다. 불교의 중국화 경향은 을 통해서 알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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