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은 동적인 측면에서 바라본 것이다. 넷째, 이성을 생의 병으로 여기는 디오니소스적 인간(dionysische Mensch)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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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 론
1. 교재 2강은 여러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을 소개하고 있다. 이를 공부한 후 요약하여 서술
<제2강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 - 인간다움에 대
Ⅰ.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가치관과 국가관
동양에 있어서 국가란, 광의로 볼 때, <天下>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천하와 國家를 함께 써서 <天下國家>라고 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大學에서 말한 수신→제가→치국→평천하라는 표현은 곧 身이 그 실현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
Ⅰ. 개요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서구의 개인주의는 미국 사람들로 하여금 어려서부터 모든 행동의 원천을 자기로부터 출발케 해 개체의식을 발달시킨 데 반해 유교의 가부장적 윤리에서는 생동의 결정이 개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가(家)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족 중심적인 집체
인간관
(1) 유교의 인간관
1) 유교의 인
유교윤리의 최고 덕목. 선(善)의 근원이 되고 행(行)의 기본이 되는 것으로서 공자(孔子)의 중심사상이다. 인이란 본래 인(人)자의 겸용(兼用)에 의해 표시된 말로 <인간적인> <인정이 많은> <친절한> 등의 뜻이며, 이러한 예는 《맹자(孟子)》 <고자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