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철학에세이를 읽고 감상문을 써오라는 숙제를 받게 되었다. 막상 책을 보니 내가 그토록 알고 싶었던 춘추 전국시대에 사상가들의 이야기가 차례대로 나와 있었다. 나는 그래서 이 책을 신경 써서 읽어보기로 마음을 먹었다. 왜냐하면 노자에 대해 더 알아갈 수 있다는 기대 때문이었다.
이 책을
, '무애가'를 지어 부르며 백성들 속에 파고들어 불교를 전파하였다. 또한 당나라에서 들여온 '금강삼매경'을 왕과 고승들 앞에서 강론하여 존경을 받았고, 참선과 저술로 말년을 보내다 입적하였다. 지금 그는 우리에게 통합사상의 원류이자 불교의 대중화에 공헌한 훌룡한 승려로 기억되고 있다.
되지 않는가? 문제가 되는 것은 ‘소비’다. 욜로는 행복을 실현하는 도구로서 ‘프리미엄 소비’를 긍정하지만, 얼핏 떠올려보건대 그러한 소비를 권하는 철학사상은 거의 경험해보지 못했다. 그들은 나를 위한 아낌없는 소비가 아닌 다른 실천 지침들을 행복한 인생을 가능케 하는 방도로 제시한다.
Ⅰ. 동양의 철학(사상)
老莊思想은 제자백가 가운데 도가학파를 이룬다. 특히 道家는 儒家와 사상적으로 대결을 이룬다. 儒家와 墨家의 싸움, 儒家와 道家의 싸움, 儒家와 法家의 싸움은 진한시대를 거치면서 支配層의 統治理念으로서의 儒家와 민중의식 속에 ‘잡초와 같은 哲學’으로서의 道敎의
Ⅰ. 동양과 동양무도
동양의 문화가 서구 사회에 소개되고 확산되는 과정에서 ‘직관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하는’ 동양 무도는 합리주의적 서양인들에게 동양의 사상을 쉽게 구체화시켜 이해할 수 있는 수단이 되었다. 여기에서 우리는 곧 역사적으로 구전되어 왔던 무도의 기법과 수련 이념을 합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