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 론
본 논문에서 필자는 서양근세의 무신론을 포이에르바하(Ludwig Feuerbach,
1804-1872),마르크스(Karl Marx, 1818-1883), 니체(Friedrich Nietzsche, 1884-1900)
의 사상을 중심으로 논구하고자 한다.
신과 무신론에 관한 논의는 `신'개념에 대한 이해의 차이에 따라 다양한 내용으로
전개될 수 있다. 이러한 논의
Ⅰ. 서론
중국은 건국 이후, 제 1차 5개년 계획기간(1953-1957년)동안에 소련 모형의 공업화 개발전략을 도입하여, 사회주의 공업화 기반을 구축하고, 농업·수공업·자본주의 상공업에 대한 사회주의 개조를 추구하는 경제개발 전략을 추진하였다. 이에 따라 교육방침도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공업건설에
마르크스의 상대적 과잉인구론에서 비판을 받기는 하였으나, 이러한 사고방식은 당시 그의 논적을 포함한 모든 사람의 공통된 사고방식이었다. 뿐만 아니라 이후에도 노동자계급의 빈곤을 사회개혁의 방법이 아닌 도덕적 억제로 인구를 조절함으로써 해결하려는 맬서스주의 또는 인위적인 산아제한
Ⅰ. 주제의 설정
ⅰ. 유신론(有神論, theism)
ⅱ. 무신론(無神論, atheism)
Ⅱ. 우리의 입장
ⅰ. 인간의 본성
ⅱ. 포이에르바하 - 종교의 발생
ⅲ 마르크스 - 사회와 종교
Ⅲ. 결 론
종교는 인간의 무지의 산물이다. 따라서 철학적 사유로 무지를 벗어나게 되면 종교라는 무지
신관념에 대한 심리학적인 설명은 사태의 진정한 본질을 인식한 것이 아니고 객관적 실재에 대한 확증을 제시한 것도 아니다. 같은 의미에서 포이에르바하는 그의 종교비판의 방법이 경험적이고 객관적이라고 믿고 있으나 실제적으로는 종교의 본질과 가치를 사변적으로 규정하는 것이라고 보아야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