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역사관의 형성이 철저하게 합리적, 경제적 의사결정 과정에 기초하고 있음을 요즘 벌어지고 있는 역사인식의 첨예한 대립을 통해 쉽게 알 수 있다. 이른바 ‘박정희 신드롬’과 이문열의 ‘선택’이라는 소설에서 극명히 드러난다. 박정희는 자신의 18년간 대통령직 수행에 대해 극도로 상
마르크스에를 보통 맑스로 말한 바 그는 현대 사회학에 있어서 그를 빼 놓으면 학문체계가 형성되지 않을 정도로 현대사회과학에 위대한 업적을 남긴 분이다. 그는 유대인 그리스도교 가정의 7남매 중 셋째아들로 태어났으며, 아버지는 변호사로 자유사상을 지닌 계몽주의파 인물이었고, 어머니는 네
마르크스의 사상」알렉스 캘리니코스
자유․평등․우애의 약속과 산업 자본주의의 현실적인 불평등과 착취 사이의 이러한 모순으로부터 근대 사회주의 운동이 전개되었다. 근대 사회주의는 1789년 혁명의 여파로 주로 프랑스에서 출현했다. 생시몽, 푸리에와 같은 공상적 사회주의와 오웬, 바
마르크스의 유물론적 역사이해의 이론적 구조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역사의 유물론적 이해를 위한 전제로 1)살아있는 인간 개인, 2)그 개인들의 활동, 3)생활의 물질적인 조건들이 실재한다. 이 세가지 전재조건은 의심할 수 없는 경험적, 실증적 전제들이다. 마르크스는 전제를 싫어하는
제 1법칙
: 대립물의 통일과 투쟁
모순 관계를 이루는 두 가지 성질의 한 대상, 현상에 함께 존재 → 갈등, 투쟁
2)확장 : 사회와 역사를 고찰하는 데 있어서 물질적 요소, 즉 물질적 생산활동에 중심을 준 것
*물질적 생산 활동의 의의
(1)역사 서술의 출발점
(2)역사의 기본 전제
(3)역사의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