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트만의 역사관
불트만의 역사관은 신앙과 역사를 단절시켜 놓는다. 기독교는 그가 보기에 \"과 거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보다는 \"현재 신자들의 경험 속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에 더 관심을 쓰고 있다. 다른 말로 하면 이천 년 전에 역사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는 그리 중요한 것이 못된다.
Ⅰ. 서론
성 아우구스티누스가 생활하던 당시 사회는 거의 그리스도교적 분위기라는 점과 하느님은 진리의 유일한 원천이라는 원리와 인간의 유일한 목적은 초자연적인 차원보다는 자연적인 차원에 관한 것이라는 점이다.
그러나 성 아우구스티누스는 “신앙과 이성의 완전한 조화를 추구”하며 신
Ⅰ. 개요
리쾨르는 기독교적인 세계관을 가지고 자신의 사상 체계를 이룩한 사람이다. 그래서 그에게는 거룩함의 문제가 중요했고, 그것으로 주체 철학을 수정하려고 한다. 그래서 그는 근대 들어 사실이 아니라고 배척당했던 상징이나 신화를 다시 끌어들인다. 거룩함의 세계는 말로 다할 수 없는
맑스와 엥겔스가 포이에르바하를 비롯한 독일 철학과 앞서 언급된 사회주의 조류들과 단절하고 과학적 공산주의로 나아가는 출발점에 서 있는 저작이다. 「독일 이데올로기」는 공산주의 구상을 체계적으로 담고 있는 저작은 아니다. 오히려 그런 저작이라면 「공산주의 선언」을 꼽을 수 있을 것이
Ⅰ. 개요
영국 근대사회의 기원(The Origins of Modern English society) [Perkin, 1969]은 계급개념의 공식화가 느슨한 점과, 계급사회가 1815년 이후 5년간이라는 매우 짧고 꽤 잘 구분된 시기에 형성되었다는 주장에 대해서 공격받아 왔다.(Times Literary Supplement, 17.4.69와 그 회답 1.5.69를 보라) 퍼킨의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