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관][볼트만 역사관][마르크스 역사관][아우구스티누스 역사관][추연 역사관]볼트만의 역사관, 마르크스(막스, 맑스)의 역사관,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역사관, 추연의 역사관, 이용도의 역사관 분석

 1  [역사관][볼트만 역사관][마르크스 역사관][아우구스티누스 역사관][추연 역사관]볼트만의 역사관, 마르크스(막스, 맑스)의 역사관,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역사관, 추연의 역사관, 이용도의 역사관 분석-1
 2  [역사관][볼트만 역사관][마르크스 역사관][아우구스티누스 역사관][추연 역사관]볼트만의 역사관, 마르크스(막스, 맑스)의 역사관,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역사관, 추연의 역사관, 이용도의 역사관 분석-2
 3  [역사관][볼트만 역사관][마르크스 역사관][아우구스티누스 역사관][추연 역사관]볼트만의 역사관, 마르크스(막스, 맑스)의 역사관,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역사관, 추연의 역사관, 이용도의 역사관 분석-3
 4  [역사관][볼트만 역사관][마르크스 역사관][아우구스티누스 역사관][추연 역사관]볼트만의 역사관, 마르크스(막스, 맑스)의 역사관,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역사관, 추연의 역사관, 이용도의 역사관 분석-4
 5  [역사관][볼트만 역사관][마르크스 역사관][아우구스티누스 역사관][추연 역사관]볼트만의 역사관, 마르크스(막스, 맑스)의 역사관,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역사관, 추연의 역사관, 이용도의 역사관 분석-5
 6  [역사관][볼트만 역사관][마르크스 역사관][아우구스티누스 역사관][추연 역사관]볼트만의 역사관, 마르크스(막스, 맑스)의 역사관,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역사관, 추연의 역사관, 이용도의 역사관 분석-6
 7  [역사관][볼트만 역사관][마르크스 역사관][아우구스티누스 역사관][추연 역사관]볼트만의 역사관, 마르크스(막스, 맑스)의 역사관,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역사관, 추연의 역사관, 이용도의 역사관 분석-7
 8  [역사관][볼트만 역사관][마르크스 역사관][아우구스티누스 역사관][추연 역사관]볼트만의 역사관, 마르크스(막스, 맑스)의 역사관,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역사관, 추연의 역사관, 이용도의 역사관 분석-8
 9  [역사관][볼트만 역사관][마르크스 역사관][아우구스티누스 역사관][추연 역사관]볼트만의 역사관, 마르크스(막스, 맑스)의 역사관,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역사관, 추연의 역사관, 이용도의 역사관 분석-9
 10  [역사관][볼트만 역사관][마르크스 역사관][아우구스티누스 역사관][추연 역사관]볼트만의 역사관, 마르크스(막스, 맑스)의 역사관,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역사관, 추연의 역사관, 이용도의 역사관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사관][볼트만 역사관][마르크스 역사관][아우구스티누스 역사관][추연 역사관]볼트만의 역사관, 마르크스(막스, 맑스)의 역사관,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역사관, 추연의 역사관, 이용도의 역사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볼트만의 역사관
1. 그의 주된 관심을 20세기 사람들에게 기독교를 소개하기 위한 것이다
2. 그는 복음이 역사위에 세워져서는 안 된다고 본다
3. 그러기에 불트만은 신교의 전통적인 \"믿음으로 의롭게 된다.\"는 교리 위 에 서기로 결심 한다

Ⅲ. 마르크스(막스, 맑스)의 역사관

Ⅳ. 아우구스티누스(어거스틴)의 역사관

Ⅴ. 추연의 역사관

Ⅵ. 이용도의 역사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역사관의 형성이 철저하게 합리적, 경제적 의사결정 과정에 기초하고 있음을 요즘 벌어지고 있는 역사인식의 첨예한 대립을 통해 쉽게 알 수 있다. 이른바 ‘박정희 신드롬’과 이문열의 ‘선택’이라는 소설에서 극명히 드러난다. 박정희는 자신의 18년간 대통령직 수행에 대해 극도로 상반된 평가를 받고 있다. ‘구국의 영웅’이라는 칭호에서부터 ‘독재의 화신’이라는 혹평까지 다양하다. 물론 양극단의 사이에도 중간적 평가가 존재한다. 그런데 평가의 정도와 평가하는 개인의 과거사를 비교해 보면 평가의 호의성과 박정희 시절 받은 ‘떡고물’의 양이 거의 정확하게 비례한다. 뿐만 아니라 현재의 상황에서 자신의 위치에서 이미 죽은 박정희가 주는 플러스, 마이너스의 계산에 따랄 평가를 달리한다. 한쪽에서는 5․16 민족상을 수상하며 다른 쪽에서는 박정희 정권에서 이미 배태된 ‘5․18 항쟁’에 관한 기념행사를 추진한다.
이문열씨의 ‘선택’ 또한 마찬가지이다.




≪ … 중 략 … ≫




Ⅱ. 볼트만의 역사관

불트만의 역사관은 신앙과 역사를 단절시켜 놓는다. 기독교는 그가 보기에 \"과 거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보다는 \"현재 신자들의 경험 속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에 더 관심을 쓰고 있다. 다른 말로 하면 이천 년 전에 역사에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는 그리 중요한 것이 못된다. 오히려 중요한 것은 오늘날 그것이 신 자들에게 주는 의미이다. \"역사의 의미는 언제나 현재에 있고, 현재가 신자들에 의해 종말론적인 현재로 느껴질 때 역사에 있어서 의미는 실현된다.\"(Braaten,P 133).
참고문헌
1. 박동인(2009), 추연의 오행상승설과 상생설의 구조와 함의, 고려대학교 철학연구소
2. 전득주(1984), 마르크스의 유물론적 역사관 에 대한 비판적 고찰, 청오회
3. 전성원(2006), 아우구스티누스의 종말론적 역사관, 서울시립대학교
4. 천종희(1995), 불트만의 역사이해와 비평, 총신대학교
5. 차성환(2001), 이용도의 사회·역사관, 한국문화신학회
6. Robinson James M(1965), 볼트만과 그 제자들과의 토론, 한신대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