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문화란 인간이 살아가는 삶의 방식 그 자체를 말한다. 그러니까 삶의 여건이 달라지면 문화 역시 변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달라진 삶의 조건에 슬기롭게 대처하지 못하면 그 삶은 건조해지고, 문화는 시들고 만다.
이 삶의 방식은 삶의 가치에 의해 달라지는 데 가치란 단순한 존재나 사실
(3) 가부키(歌舞伎)
- 음악, 무용, 연극의 총체연극
- 17세기 초 불교도 풍자춤 '오쿠니 가부키'로 시작
- 1629년 풍기문란 이유로 금지령
- 미소년이 여자를 대신 : 온나가타
- 성인 남자로만 구성된 "야로가부키"
- 내용보다 양식을 중시
- 초기엔 대본X, 작가X (즉흥적)
- 야로가부키가 시작되면서 각본,
‘쿄겐’ 의상은 ‘노오’의 의상보다 훨씬 더 간단
중세 일본의 실제 의상에 근거
대부분의 ‘쿄겐’은 가면을 사용하지 않지만 약 50개의 극은 주로 동물, 신 및 귀신과 같은 인간이 아닌 역할을 위해 가면을 사용한다.
가면을 쓰는 것에 상관 없이 ‘노오’에서는 역할의 표정변화가 거의 없
무대예술인 자격증 제도와 예술경영 자격증 제도의 재검토와 보완, 비주류 공연에의 지원 등의 방안은 공연예술의 산업화로의 이행에 디딤돌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본다.
사회적 제도의 개혁은 구성원이 그러한 제도적 개혁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을 때 보다 수월하고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Ⅰ. 개요
고대 그리스에서는 구릉을 이용하여 야외극장을 설계하고 중앙무대를 내려다보며 세 방향에 부채 모양으로 전개되는 관객석을 언덕 사면(斜面)에 만들었다. 고대 연극의 전통이 한번 끊어지고 새롭게 교회에서 발생한 중세극은 성당 내부나 거리에서 연출되었고, 구경꾼은 그것을 둘러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