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쿄겐’ 의상은 ‘노오’의 의상보다 훨씬 더 간단
중세 일본의 실제 의상에 근거
대부분의 ‘쿄겐’은 가면을 사용하지 않지만 약 50개의 극은 주로 동물, 신 및 귀신과 같은 인간이 아닌 역할을 위해 가면을 사용한다.
가면을 쓰는 것에 상관 없이 ‘노오’에서는 역할의 표정변화가 거의 없
'오쿠니 가부키'로 시작
- 1629년 풍기문란 이유로 금지령
- 미소년이 여자를 대신 : 온나가타
- 성인 남자로만 구성된 "야로가부키"
- 내용보다 양식을 중시
- 초기엔 대본X, 작가X (즉흥적)
- 야로가부키가 시작되면서 각본, 작가O
- 비근미 : 가장 비속하고 그로테스크하며 에로틱하고 세속적인 면
뒤지 않으며 온나가타(女形)라고 하는 남자 배우가 여성의 역할을 한다. 가부키는 화려한 무대와 남자 배우들의 연기와 발성, 그리고 아름다운 춤을 보여주는데, 주로 전설, 사실(史實), 사회 현상 등에서 제재를 찾아 그것을 노래(歌 : うた), 춤(舞 : まい), 연기(技 : ぎ)로 재구성한 대중 연극이다.
일본의 민중을 대표하는 전통문화예술로써, 민중들에 의해 제작되었고, 향유되었으며 전승되었다. 때문에 민중 그들의 사상과 가치관이 투영되어 있으며, 그것으로부터 그 시대의 대중의 의식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이들은 극문학이라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으며 주된 소재를 민중들의 삶 자체에서
일본에서는 겨울연가 앨범 120만장(1000억원)과 관련 서적 등의 판매, 광고 등 모두 2조원에 달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4. 결론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우리 문화산업의 격을 높이는 지속적인 노력이 있어야한다. 한국의 문화 산업이 유행을 추구하는 대중문화에 머물지 않고 전통문화와 예술문화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