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세간을 뜨겁게 달구었던 하루키의 선인세(先印稅) 사건은 황금알을 낳기 위한 진통에 불과했던 것이라는 듯, 세상에 빛을 보게 된 1Q84는 기다렸다는 듯이 날개를 펴고 사방팔방을 날아다닌다. 무라카미하루키는 얼마 전 노벨문학상 최종후보에 오르며 일본인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으며 국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하루키의 선인세(先印稅) 사건은 황금알을 낳기 위한 진통에 불과했던 것이라는 듯, 세상에 빛을 보게 된 1Q84는 기다렸다는 듯이 날개를 펴고 사방팔방을 날아다닌다. 무라카미하루키는 얼마 전 노벨문학상 최종후보에 오르며 일본인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으며 국민작가로 발돋움한 인물이기도 하다.
1. 지금, 왜 일본소설인가?
1) 한국소설이 일본소설에 밀릴 수밖에 없던 이유
불과 10~20년 전만 해도 한국 소설 시장은 지금보다 훨씬 튼튼했다. 현실은 고단하고 답답했지만 작가들은 허구의 대표 장르인 소설을 통해 역사 현실에 맞서고 저항했고, 사람들은 그런 소설을 읽으며 울고 웃었다. 그러
. 하루키의 키워드
․ 우물-좁은 세계, 이 시대의 상황이기도 한 우물
<바람의 노래를 들어라>에서 하트필드라는 가공의 작가가 쓴 '화성의 우물'이라는 작품 속에서, 빠져 나오는데 15억년의 세월이 걸린 우물은 시간의 일그러짐을 상징하고 있다. 작품속에서 우리들은 시간 사이를 방황하고 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