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지 않고, 보편적인 통일성에 지속적으로 남아있는 것을 보았다. (이는 카시러의 두 번째 논문에서 개인의 역할이 문화 형성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그의 상징형식 철학과 이어주는 중요한 고리라고 볼 수 있다.)
카시러는 이러한 통일성을 가진 모든 정신적인 것에 대해, 정신이 포함되어 있는 하나의
서론: 철학이란 무엇인가?
1. 철학의 위상은 개별과학들의 성과와 방법?전제?목적 등에 대한 총체적이고도 근본적인 비판 ? 철학은 개별과학의 산술적 종합이 아닌 개별과학 일반의 성격?전제?방법?가치 등을 근본적 인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따져 묻는 것
2. 철학의 분과
? 존재론: 철학은 존재 세계,
우리 역사를 되돌아 볼 때 60년 대와 70년대는 경제가 80년대에는 정치가 90년대에는 문화가 사회의 최대 과제로 자리잡았다. 지금까지도 문화는 문화적 동질성과 이질성들에 의한 시대적 갈등 구조의 핵심에 놓여있다.
문화의 개념은 규정하기에 너무 다양한 뜻을 가지고 있지만 대체로 넓게는 “자연
철학
횔덜린은 신학을 전공한 시인이지만 그의 시 세계는 비단 기독교적 전통뿐만 아니라 고대희랍의 다신교적 문화와 그 철학전통, 또 18세기의 범신론과 역사철학을 그의 시적 변용 속에 수용하고 있다. 따라서 그의 주요한 역사철학적 시들은 한결같이 혼합주의적 특징을 띠고 있는 것이 주목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