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과 갤러리들이 폐·휴업상태에 있다. 화랑가의 경우 일부화랑들이 폐업 또는 연락사무소 형태로 축소하여 운영중이며 대부분 미술품거래가 없는 실정으로 일부 화랑에서는 작품가격을 인하한 대규모 세일 전, 카페 겸업, 아트숍 사업으로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모색하고 있으며, 한편으로 그 동
미술사의 기본 틀을 의심하지 않고 그 틀 안에 여성 화가들을 삽입함으로써 또 하나의 배타적인 여성 천재미술사를 구축, 자칫하면 여성중심의 분리주의를 범하는 모순을 내포하고 있었다.
2세대 미술사가들은 가치평가적 기준을 떠나 여성작품의 역사적 형태를 설명하고 이데올로기 속의 여성화가
Ⅰ. 개요
향수(享受)는 학자들에 따라 견해가 다르지만 감상의 개념적 정의를 보면 향수는 ‘작품을 보는 것과 또 보여주는 의미’가 있고, 미적 대상에 대한 미적 태도의 수용적 측면으로 미학에서 논하는 미술 창작에 대립하는 개념이며, 완상, 감상, 또는 쾌감을 수반하므로 미적 향수 또는 미적 향
다른 시각과 방식으로 생각하게 되면서 이탈리아 르네상스 예술이 꽃피는 바탕이 된다. 이 장에서는 미술의이해와감상1 ① 르네상스 시대 미술의 특징을 요약적으로 정리하고, ② 교재와 멀티미디어강의에 소개된 미술작품 중 3개를 골라 르네상스 시대의 특징을 중심으로 작품을 설명하기로 하자.
미술작품의 수집의 시작과 그 원인
동서양 막론하고 미술작품 수집 시작
동 양 : 중국 송나라시대
서 양 : 로마 시대
미술작품 수집의 이유
미술품 소장,부의 상징으로서 상류 계층 부의 과시와 위세 강화 수단
값비싼 미술품의 소장 = 상류사회 진입’의식 팽배
작품 자체의 미적 가지, 소유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