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적사상의 의의를 재발견할 가능성이 있는 사실이다. 예술가로서 통달하고, 교양있고, 숙련된 사람이라면 과거의 작품을 접할 때에 이 작품의 진가에 눈이 번쩍 뜨일 것이다.
이러한 일은 사상이 역사적 시대에 불가분적으로 결부하거나 상대적인 것이 아니라 먼 후세에 생존하는 따라서 입장이 전
Ⅰ. 개요
예술가들은 그들이 표현하거나 전달하기를 원하는 감정이나 관념들에 대한 선택을 한다. 예술가들은 이러한 근거 위에서 평가를 받게 된다. 최근에는 춘화(pornography)가 표현의 자유로 갈등을 겪는 영역이 되어 법적인 관심의 초점이 되어 왔다. 이러한 춘화는 오늘날 윤리적 혹은 미적 평가가
미적 가치와 감각적 즐거움을 강조하며, 후자는 문학의 교육적, 사상적 가치를 강조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관점들을 종합하여 문학이 예술적 즐거움과 사상적 가치를 동시에 담을 수 있는 예술 형식임을 주장한다. 먼저, 문학은 감각적 체험과 상상력을 통해 독자들에게 새로운 세계를 여는 역
미적 저작의 주제가 되었다. 그의 활동은 활발하여 43~46년의 짧은 기간에《이것이냐 저것이냐》《반복》《공포와 전율》《불안의 개념》《인생행로의 여러 단계》등과 같은 이른바 미적 저작과 《철학적 단편》《철학적 단편을 위한 결말의 비학문적 후서》등의 철학적 저작을 모두 익명으로 출판하
《서문. 문화의 유형과 인류 문화사》
문화에는 근본적인 유형 4가지가 있고, 이 유형들은인류 문화사에 따라 4가지 발전 단계를 거친다. 첫 번째 유형이 종교문화 유형이고, 두 번째 유형이 철학문화 유형이다. 그리고 마지막 유형이 과학문화 유형인데, 이러한 것들을 거쳐 네 번째 예술문화 유형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