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케이블 TV, 프로덕션 등의 종사자 등 연간 13,000명을 대상으로 80여개의 과정이 개설되는 전문연수기관으로서 주로 2일에서 5일에 이르는 단기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 일본 민간 방송연맹이나 통상산업성 산하의 멀티미디어소프트 진흥협회에서 주관하는 교육을 통해서도 이루어진다.
방송영상 콘텐츠의 주 제작기반은 지상파 방송사와 소수 MPP들로 제한되었다. 독립 PP는 콘텐츠 제작보다는 제작된 콘텐츠를 구매하여 편성하는데 주력하게 되었고 홈쇼핑 유형의 광고에 의존하고 있다. 독립제작사는 하청수준의 제작자로 시장구조가 형성되었다. 위성방송의 경우도 거대 통신 자본이
방송과 통신의 융합 현상에 주목하는 과정에서 멀티미디어 콘텐츠(Multimedia Contents)라는 말이 쓰이게 되었고, 그 이후 콘텐츠라는 용어는 단순히 영상, 음성, 텍스트가 통합된 내용물이라는 것을 뜻하는 본래의 멀티미디어 콘텐츠 개념을 훨씬 넘어서는 의미를 갖게 된 것으로 추측한다. 지금까지 콘텐츠
미디어와 함께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에 알맞은 새로운 콘텐츠를 요구하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디지털 기술은 기존의 미디어에도 적용되어 미디어제작자들에게 디지털 기술과 기능을 구비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디지털 미디어 혹은 디지털 콘텐츠는 단순히 기존의 미디어에 첨부되는 수준이
방송 실시에 따른 파급효과까지를 전망해 보고, 또한 방송제작 현장에서 방송인력들이 어떻게 신축적으로 적응해야 하는가를 추론해냄으로써, 디지털 방송영상 제작인력을 어떻게 양성할 것인가의 문제에 접근해보도록 할 것이다.
Ⅱ. 영상의 개념
멀티미디어 사회에서의 영상은 사용되는 분야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