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문언 백화 소설류의 작품들을 접하면서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등장인물의 전형적인 모습, 이야기(내용) 구성의 평탄함, 서술자의 지나친 개입으로 독자의 공간이 배제되었음은 물론 내용 속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정확한 분간이 안 갈 정도로의 지나친 개입으로 인한 답답함으로 인해 결국 소
Ⅰ. 개요
아편전쟁 후 중국은 본격적으로 서방과 접촉하게 되었다. 새로운 사회 상황이 전개됨에 따라 문학에서도 이에 상응하는 변화가 일어났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서방문학의 대량 번역 및 그를 통한 서방문학의 영향 확산과 梁啓超, 黃遵憲 등이 `文界革命`, `詩界革命`, `小說界革命`을 제창
Ⅰ. 개요
콘크리트는 고대 로마 건축의 주요한 구조재료였다. 이 로마의 콘크리트는 중세 이후 잊혀지고 있었지만, 산업혁명에 의해 공장이나 창고의 건설이 많아지면서 돌이나 기와 대신 싼 가격의 콘크리트가 18세기말 경부터 재인식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 콘크리트는 반드시 로마의 콘크리트의
대해 주위 깊게 읽어주길 당부했다.
하지만 나는 여기서 동아시아의 타의적인 근대화 과정과 그것이 가져온 비극성에 주목하기 보단 이런 황석영의 소설 -「삼포가는 길」의 백화와『심청』의 심청을 중점으로 그 속에 나타난 여성상에 대해서만 페미니스트적 시각에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Ⅰ. 중국문학의 역사
1976년 문혁이 종결되었지만 정치적, 사상적 혼란이 단시일 내에 해소되기란 쉽지 않았고, 이에 따라 문예계 역시 그 후 2년 여 동안 조심스런 발걸음이 계속되었다. 1978년 12월 중공 제11기 3중 전회를 전후한 시기부터 개혁과 개방이 핵심 정책으로 결정되고 중국 사회가 점차 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