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산대는 실제 산의 외형을 본떠 만드는 것이 첫째 요건이라 할 수 있으며, 규모가 매우 컸다고 할 수 있다. 기암괴석이 첩첩한 산의 모양을 이루고 있어 넓고 트인 무대면은 기대할 수가 없었다. <봉사도>의 산대는 겹층 무대의 모습을 하고 있는데, 산대 앞 마당공간의 무대적 특성과 서로 대
북방대초원지역을 가보면 아직도 이동하면서 가축들에게 먹일 풀과 물을 찾아 이동하는 유목민들을 볼 수 있다. 그 지역 정부에선 유목민들의 그 특이하고 전통적인 방식을 관광상품으로 개발하여 외화유치에 이용하기도 하며 관광객들과 학자들은 그들의 삶을 체험하고 연구하면서 그들의 경이로움
북방민족의 한민족화는 북위 효문제의 한화정책으로 선비족의 한인화는 상당히 추진되었다. 특히 선비황실의 한인황후 책봉으로 북위 이래 한인과의 혼혈왕자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었다. 이러한 북위, 북주를 계승한 수의 양씨 정권이나 당의 이씨 정권은 모두 관롱집단으로 그들의 혈통에도 분명히
유목민들의
풍속이었던 것이 중국으로 들어온 것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직접 또는 간접으로 그러한 것을 배운 모양이라고 주장.”
☞ 위의 주장들은 모순.
◇ 반박 견해
- 고조선은 건국 당시 이미 농경사회에 진입.
☞ 따라서 고대 한민족을 유목민족으로 보는 것은 잘못.
고조선 시대
1.필자는 과학적인 역사와 비과학적인 역사를 어떻게 구별하는가?
필자는 역사를 크게 ‘사실로서의 역사’와 ‘기록으로서의 역사’로 구분하고 있다. ‘사실로서의 역사’는 과거에 일어났던 무수히 많은 객관적인 사실을 의미하고, ‘기록으로서의 역사’는 과거의 사건을 바탕으로 역사가가 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