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원불교의 무시선은 종래의 정적인 선과는 다른 차원의 생활상의 활선으로 왕양명의 사상마련설과 상통하는 수행이라 본다. 그러므로 무시선의 사상선적 성격을 고찰에 있어서 양명의 사상마련설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왕양명의 사상마련설은 일상적인 업무상에서 양지를 단련하여 자
정전제와 가부장제도 등의 체제가 확고히 잡히어 명실상부한 하나의 통일국가를 형성하기 시작한다. 주나라 왕실의 세력이 후대에 내려 가면서는 점점 약해지면서 주를 중심으로 한 3백여 개의 제후국들에 대한 주도권이 상실되어지고, 대신 강력한 제후들이 서로 패권을 다투기 시작했는데 이 시대
Ⅰ. 개요
원불교 선의 일반적 특징은 무시선으로 대표된다. '무시선 무처선' 이란 삼학과 함께 원불교의 수행문을 대표하는 개념으로써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아니하고 계속적으로 하는 선'이다. 즉 시간의 구별이 없이 언제나 할 수 있는 선이며, 장소의 구별없이 어디서나 할 수 있는 선이다. '정전'
정전제, 균전제 등 토지의 균등한 재분배정책을 통하여 민생을 안정시키고 국가가 경제의 주도력을 장악함을 경제정책의 중심적 과제로 삼았다. 그리고 유가는 농 업생산의 장려, 적절하고 법도에 맞는 수취, 절용, 기근의 구제 등의 경제정책을 중시하였다. 이러한 경제정책론은 기본적으로 국가적 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