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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좌선(좌선법)의 의미

    Ⅲ. 좌선(좌선법)의 특징
    1. 객기(客氣)를 버리고 정기(正氣)를 함양하는 공부
    2. 망심(妄心)을 쉬고 진심(眞心)을 함양하는 공부
    3. 화기(火氣)를 내리고 수기(水氣)를 올리는 공부
    4. 마음과 기운을 단전에 툭 부리어 한 마음과 기운이 단전에 함께 모이게 하는 공부

    Ⅳ. 좌선(좌선법)의 변천과정

    Ⅴ. 좌선(좌선법)의 수양

    Ⅵ. 좌선(좌선법)의 시사점
    1. 소태산 대종사의 대각이 유교나 불교, 도교의 수행방법론의 실천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는 것
    2. 대종사와 같이 무사자오의 수행은 너무도 더디고 간강 쇠약 등의 후유증을 낳았다는 것
    3. 교법의 기저에 불법을 주체로 하되 시대화, 생활화, 대중화된 불법의 재건이라는 경륜이 바탕되어 있다는 것
    4. 원불교의 좌선법이 불법을 주체로 하고 있기는 하지만 그 방법상에 있어서는 불교 선의 한계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는 것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원불교의 무시선은 종래의 정적인 선과는 다른 차원의 생활상의 활선으로 왕양명의 사상마련설과 상통하는 수행이라 본다. 그러므로 무시선의 사상선적 성격을 고찰에 있어서 양명의 사상마련설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왕양명의 사상마련설은 일상적인 업무상에서 양지를 단련하여 자기 인격을 완성해야 한다는 수행논이다. 그것은 양명 자신이 오득한 양지에 의한 것으로 치양지의 대승법으로 강조된다. 이는 생활상에서 우리의 본성을 단련하여 마음의 자유를 얻는 무시선법과 같은 맥락의 수행법이라 할 수 있다. 왕양명에 의하면 인간의 본래면목인 양지를 체득하는 치양지의 공부는 일상생활의 사상에서 단련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다. 즉 일용행사를 처리하는 사상에서 오심의 천리를 회복하는 공부 즉 「거인욕 존천리」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그는 생활을 떠난 양지 공부 즉 일방적인 정좌공부를 크게 경계하였다. 그것은 오심의 양지가 바로 현실의 사사물물의 양지와 일체이므로 생활을 떠난 오심의 양지공부가 따로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양명은 일이 바빠서 양지공부를 할 수 없다고 말하는 한 제자(관속인)에게 다음과 같이 사상마련 공부를 역설한다. 즉
    「언제 내가 너에게 장부나 송옥의 등의 네 일을 그만두고 허망한 공부를 하라고 하더냐? 너에겐 이미 공무가 있으므로 그 공사상에서 마련하라는 것이다. 그렇게 해야만 비로소 참된 공부가 되는 것이다. … 혹시라도 일을 떠나 공부를 한다면 오히려 헛된 일이 되고 말 것이다.」 양명의 사상마련설은 일원론적 구조의 수행법이다. 그리하여 그는 공부와 일을 분리하여 일용행사의 임무를 소홀히 하고 정좌공부에만 편중하는 것을 크게 경계하였다. 그것은 고목사회와 같은 무용한 공부요, 실이 없는 공염불이라 보기 때문이다. 양명에 의하면 사상마련의 수행은 양지에 부합된 치양지법으로 그것이 바로 지행합일의 공부이자 만물일체지인을 이루는 공부라는 것이다.
    참고문헌
    유성태(1987), 좌선과 좌망의 연구,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원영상(2008), 불교정전의 좌선법과 일본선종,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여창욱(2007), 원불교 정전 좌선의 방법에 대한 연구, 원불교대학원대학교
    오광익(1990), 좌선법, 원불교출판사
    조지성(1976), 좌선 : 정신수양의 과제, 원불교 원광사
    최문채(2001), 원불교 좌선법의 단계화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