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역사
1. 헤이안시대
1) 사이초(767-828)
-법화경에 입각한 일승 사상 체계화. 일본 천태종 창시
2) 구카이(773-835)
-중국에서 방대한 밀교 경전과 법구 등을 가지고 들어와 일본 진언종 창시, 현실문제에 대한 주술적 해결, 현실 사회와 불교의 조화 추구
2. 호넨의 정토신종 - 정토종
-말
◎ 전법륜에 대하여 ◎
1. namas, dana, sati - 이 세 단어를 활용하여 불교의 大義를 설명
① ‘namas’는 굴복을 뜻하여 자신을 굴복시켜 법신불게 귀의 하는 것을 의미한다.
② ‘dana’는 나눔을 뜻하여 초기 불교 이래 생천 · 열반을 실현하는 기본적인 불교 수행법으로 확립되었다.
③ ‘sati’는 보다,
중 한 사람이었고 그가 저술한 논문 <조선불교유신론> 또한 불교가 시대의 변화 속에서 그 본연의 지위를 회복하기를 촉구했던 개혁론의 하나이다. 그것은 불교인의 인식의 변화에서부터 비롯하여 제도나 조직은 물론 의례와 포교의 방법론에까지 의지적이고 실천적인 개혁 방안들을 다루고 있다.
Ⅰ. 서론
오늘날 지구상에는 다양한 문화와 민족이 함께 어울려 살고 있다. 그 결과 민족과 문화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종교가 발생하였다. 여기서 많은 종교를 모두 열거할 수는 없고, 종교의 일반적 정의와 불교에서 말하는 종교에 대해 알아보자. '종교(宗敎)\"란 말 그대로 최고의 가르침 즉, 궁극
Ⅰ. 서론
불교사회복지 활동의 실천주체로서 자기활동의 정체성과 전문성을 습득하고 강화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불교사회복지의 조직적 실천의 역사가 일천하고 이념적 체계성이 구축되어 있지 못하며, 실천공간이 충분치 못하여 활동의 축적을 통해 검증하며 단련할 여건이 되지 못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