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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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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와 아동복지
Ⅲ.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와 청소년복지
1. 사찰 및 포교당의 참여
2. 학교와의 협조관계
1) 학교폭력 감소를 위한 노력
2) 학교의 통제기능 상실
Ⅳ.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와 노인복지
Ⅴ.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와 장애인복지
Ⅵ.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와 상담복지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불교사회복지 활동의 실천주체로서 자기활동의 정체성과 전문성을 습득하고 강화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불교사회복지의 조직적 실천의 역사가 일천하고 이념적 체계성이 구축되어 있지 못하며, 실천공간이 충분치 못하여 활동의 축적을 통해 검증하며 단련할 여건이 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처음부터 구비된 것이 아니라 한다면 불교사회복지활동의 이념적 근거와 활동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경험을 축적해 가야만 한다.
불교사회복지의 실천주체인 복지활동가들은 스스로 불교사회복지의 이념과 정체성을 갖기 위해 학습과 토론의 기회를 많이 만들어야 하며, 같은 사회복지활동가 끼리의 정보교환과 일의 연대를 통해 공동체적 삶의 표본을 만들어 나가는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그러한 과정에서 한 가지 유의할 사실은 경제적 생활의 문제이다. 사실 불교사회복지시설에서 일하고 있는 종사자는 물론 불교사회복지단체에서 일하고 있는 단체 활동가들은 대단히 열악한 생활조건 속에서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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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불교사회복지(불교복지)와 아동복지
해방과 더불어 우리 나라의 사회복지는 미군정이 발표한 후생국보 제3호(1946)에 의하여 공적 구호제도가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미군정은 1946년 아동노동법규를 제정하였으나 군정이 끝나면서 과도정부 법령 제4호로 미성년자보호법으로 아동복지 증진을 위한 제도적 틀을 형성할 수 있었다. 6․25 전쟁은 일시에 많은 숫자의 전쟁고아를 낳게 하였으며, 요구호 아동은 전시와 휴전 후에 걸쳐서 전국 각지에 산재해 있었고 이들의 구호와 보호문제는 당시 여러 가지의 문제와 더불어 가장 긴급한 사회문제의 하나로 제기되었다.
참고문헌
▷ 김보현(2002), 불교복지의 정체성 연구 : 초기불전의 복지모형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 신섭중(1992), 한국 불교사회복지의 과제와 전망, 부산대학교 일본연구소
▷ 이동출(2002), 불교 복지사상 연구, 동국대학교
▷ 조근제(1995), 불교의 복지사상과 실천방법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 조수동(2011), 대승불교의 복지사상, 새한철학회
▷ 황진수(1986), 노인문제의 불교복지 이념적 접근, 한성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