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불교의 역사
1. 헤이안시대
1) 사이초(767-828)
-법화경에 입각한 일승 사상 체계화. 일본 천태종 창시
2) 구카이(773-835)
-중국에서 방대한 밀교 경전과 법구 등을 가지고 들어와 일본 진언종 창시, 현실문제에 대한 주술적 해결, 현실 사회와 불교의 조화 추구
2. 호넨의 정토신종 - 정토종
사상에 배경을 두고, 강한 무사도 정신.
- 화랑도는 크게 나누어 3가지 사상으로 구성.
① 범국민적 운동, 자율적 운영, 국민의 인화단결요인
② 충성심, 애국심으로 희생정신발휘
③ 인간평등사상, 인간존중사상이 깃듦.
3) 불교사상
- 불교는 기원전 6세기경 인도의 고타마 붓다(깨달은 사람)에 가
사상 때문이다. 이러한 산악숭배의 사상이 불교로 흡수되는 과정에서 명산의 봉우리마다 부처나 보살의 이름이 붙여졌고, 산을 불교의 성지로 인식하는 불국토 불국토 [佛國土] : 부처님이 계시는 국토 또는 부처님이 교화하는 국토.
사상이 뿌리내리게 되었다.
둘째, 선종 선종 禪宗 : 참선으로 자
역사상 조선후기 학풍 중에서 실학이라는 한 유파를 찾아내어 학술용어로 쓰기 시작한 것은 1930년대의 민족주의 국학자들이다. 1934년은 마침 다산 정약용이 서거한 지 99주년이 되는 해로서 이를 기념하여 정인보(鄭寅普), 문일평(文一平), 안재홍(安在鴻) 등이 다산의 학문을 정리한 것이
사상과 민족주의적 반외세사상은 농민대중을 크게 고무시켜 동학에 적극 호응하게 하였다. 결국 수백만의 농민이 참가하여 봉건사회를 청산하고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려 했던 동학농민운동의 투쟁은 비록 일본과 손을 잡은 정부에 의해서 좌절되었지만, 현실 역사전개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을 뿐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