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세시풍속이란 함은 일정한 시기가 오면 관습적으로 반복하여 거행하는 특수한 생활행위, 즉 주기 전승을 가리킨다. 요즘은 흔히 「연중행사」로 부르기도 하지만 옛날에는「세시」, 「월령」,「시령」등 계절성을 강조하면서 생산과정의 일정표의 구실도 하였다. 4계절의 변화가 확실한 우
사마휴지등은 다시 북위로 들어가 북위는 각자 관직을 주고 군정에 참가하게 했다.
休之尋卒, 子文思及魯軌等, 遂爲魏臣。
휴지심졸 자문사급노궤등 수위위신
사마휴지는 곧 죽고 아들인 사마문사와 노궤등은 곧 위나라의 신하가 되었다.
劉裕大索不獲, 只好罷休。
유유대삭불획 지호파휴
유유는
문사인 초주를 스승으로 섬겨 글을 배웠다. 초주는 경사에 능한 인물로 263년 종회의 촉 침입 당시에 유비의 아들 유선에게 위니라에 항복할 것을 권해 촉 정권의 평화이양을 주도한 인물이었다. 진수는 태학에서 학업을 하면서 매우 뛰어나 공자의 제자인 자유, 자하에 비유되기도 했다. 정사삼국지로
사마로 좌천되었을 때, 뱀 잡는 사람인 장씨의 이야기에 기탁하여 당시 가렴주구로 인하여 고통 받는 백성의 모습과 가혹한 정치를 풍자한 글이다. 안사의 난 이후에 당시 지방의 백성들은 가혹한 세금을 못 이겨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장씨는 자손 3대째 조세를 면제받기 위해 생명의 위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