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의복의 배색과 조화
사람들은 대개 자기의 기호대로 색을 선택하는데 이는 좋은 방법이며 대체로 적당한 방법이 된다. 의복에서도 자기가 선택한 색은 그 사람에게 어울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색을 다루는데 익숙하지 못한 사람은 언제나 같은 색, 같은 배색만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변화가
Ⅰ. 개요
사람은 인식을 하는 존재로서 과학적으로는 물질적 실체로 파악이 되는 물질적 존재다. 가령 사람은 망막에 빛이 자극하고 있으면 빛에 대한 색깔을 느끼는 상태가 되지만, 이런 인식의 상태인 사람은 과학적으로 아무리 분석을 해도 원자나 분자 같은 물질로 이루어진 물질계이며, 그곳에
Ⅰ. 개요
색채는 색과 구분하여 다른 의미를 지닌다. 일상적으로 색과 색채는 개념을 명확하게 구분하지 않고도 그 의미를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큰 불편을 느끼지 않았다. 그러나 이들 개념을 과학적, 객관적 체계아래 정확한 이해를 하자면 구분된 개념을 정의할 수가 있다.
‘색’이라는 한자어는
Ⅰ. 개요
한국 어린이의 색채사용을 보면 예전의 어린이보다 다양하고 성숙한 색채사용을 하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어린이를 상대로 한 상품이나 생활 속에 접해있는 색상들이 어린이에게 꿈과 상상력을 발휘하게 할 수 있는 ‘색’色인지 의문이 간다.
서울과 제주지역을 상대로 조사한 어린이
배색이 어울릴 것이나 그러한 장소는 극히 제한된 예외인 것이며 대부분의 우리도시 생활환경은 주택가, 상가, 빌딩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거리들은 색조를 약하게 하여 차분하며 가라앉은 색으로 배색함이 옳을 것이다. 예를 들어 파스텔톤의 색채를 적용하는 것도 고려해 볼만 하다. 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