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 통합체임으로 다면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색채는 시지각의 일종으로 생리학적으로 볼 때 빛이 인간의 감각기관을 통하여 일어나는 주관적인 감각이라고 보며 그 대상 자체에 있는 고유의 성질은 아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빛이 없는 어둠 속에서 색을 볼 수 없는 것은 실제로 색이 없기 때문이다.
색채 차이가 없을 뿐만이 아니라 한 가지 색에 치중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린이가 개성적이고 자유로운 색채를 사용할 수 있도록 미술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어린이가 무방비 상태로 그림 한 장을 빈틈없이 채색해야 완성이라는 잘못된 생각은 부모나 미술교사
Ⅰ. 개요
사람은 인식을 하는 존재로서 과학적으로는 물질적 실체로 파악이 되는 물질적 존재다. 가령 사람은 망막에 빛이 자극하고 있으면 빛에 대한 색깔을 느끼는 상태가 되지만, 이런 인식의 상태인 사람은 과학적으로 아무리 분석을 해도 원자나 분자 같은 물질로 이루어진 물질계이며, 그곳에
색채 유형의 예를 살펴보려고 한다.
새로운 국가 체제가 세워지는 사회적, 문화적 안정과 발전 도약의 시기에는 색과 문양의 사용에 있어서 절제된 양상으로 나타나며, 장례풍속이나 의례 등이 검소해진다. 점차 국가적 기반의 안정기가 되어 문물이 풍요로워지는 시기에는 조형미 넘치는 자연주의적
사용되어야 하며, 지역의 이미지에 맞는 색상의 사용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색채는 그 활용정도에 따라 매혹적인 도시의 시각요소로서 도시경관 구성에 긍정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도시의 모든 공해요소 보다도 더욱 부정적인 역할도 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