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도 있다. 이는 이스람 문화에 같이 동참하여 그들과 상생적인 삶을 살고자 하는 마음일 것이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 서양문화’ 교재의 4장 “서구와 이슬람 사회” 부분의 참고문헌들 중 한 권을 참고하여, 서구의 이슬람정책에 대해 기술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간략히 밝히기로 하자.
이슬람과 이웃한 정교, 힌두, 아프리카, 서구 크리스트교 문화 사이에 놓여 있다. 거시적 차원에서 보면, 지배적 대립은 서구 대 비서구의 양상으로 나타나겠지만, 가장 격렬한 대립은 이슬람 사회와 아시아 사회, 이슬람 사회와 서구 사회에서 나타날 것이다. 미래의 가장 위험한 충돌은 서구의 오만함,
Ⅰ. 서론
2001년 발생한 미증유의 9.11 테러 사건은 테러리즘의 전통적 개념을 바꾸고 국가안보와의 관계를 재 인식토록 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그동안 테러리즘이라고 하면 종교나 민족, 국경, 이데올로기 등의 차이에서 오는 대립 과정에서 갈등의 주체들이 상대에게 가하는 물리적, 심리적 위
1.서구문명과 아랍문명의 근본적 충돌
1) 테러리즘과 문명의 충돌.
서구문명의 특징은 기독교 문명이며 아랍문명의 특징은 이슬람 문명이다.
1990년 이래 탈이데올로기 시대는 기독교문명의 상징인 민주주의의 승리로 나타났고, 미국은 인군을 기준으로 전 세계의 모든 국가들에게 서구식 민주주의
정책에 신뢰하지 않는다는 설문을 하고 있는 지금 우리는 테러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맞서 있다. 테러란 무엇인가.
우리는 통상 테러와 테러리즘을 따로 구별하지 않고 테러라고 하는 경행이 있는데, 서양에서는 테러와 테러리즘을 구별해서 사용하고 있다. 테러를 테러리즘의 약어로서 공포, 흉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