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의 현황과 강점에 관한 연구 및 중국에서 일어나는 온라인 게임을 중심으로 한 대중문화의 특성과 수용자의 심리에 관한 연구는 드물다. 따라서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 한국 온라인 게임 산업과 중국 게임시장의 현황과 가치를 알고, 한국 온라인 게임이 중국 시장에서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으
게임 산업은 아이디어, 뉴미디어기술, 풍부한 게임 소재 등의 결정체로 대량의 원자재나 장비투자 없어도, 투입대비 산출 비율이 높은 부가가치 산업이라는 특징을 갖는다. 게임 산업의 특징은 크게 5가지로 대표된다.
(1) 다른 산업과 접목 가능한 산업
게임 산업은 비교적 적은 자본으로 시장
또 美 캐주얼게임 업체 PopCap이 시장조사업체인 Information Solutions Group에 의뢰해 지난 2월 12일~3월 6일까지 AT&T 휴대전화 고객 1,16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AT&T 이동통신 가입자의 15%만이 모바일게임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매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데모버전(28%)인 것으로 나타났
1.3. 시장현황
* 개발배경
닌텐도는 나이, 성별, 언어, 문화의 차이를 뛰어넘어 전 세계의 모든 사람들에게 비디오 게임 엔터테인먼트를 전파하고 함께 향유하는 것을 기본 전략으로서 , ‘게임 인구 확대’ 를 목표로 삼고 있다. 이는 이제껏 게임회사가 가지고 있던 굴레, ‘남성 청년층의 전유물’
시장현황 분석
온라인 게임시장은 전체 국내 게임시장에서 2001년 8.8%에서 2005년 기준 16.6%로 2배정도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온라인 게임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또한 전 세계시장에서는 한국 온라인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이 32%정도이며 부동에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상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