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을 부정적으로 보아 배격하였다. 그러나 유학자들도 조선 후기로 넘어오면서 소설이 지닌 허구성, 기능과 효용, 사회 비판적 성격을 인식하고, 소설의 발생이나 형식에 대하여 조심스럽게 의미를 부여하기 시작했다. 조선 시대의 소설관을 소설배격론과 긍정론의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서 살펴
제1강: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고소설의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소설의 개념】
주인공인 자아가 현실세계의 장벽을 넘어서는 과정의 사건을 만들어 내며 현실 문제를 반추함
(1)고소설의 시점: 학계의 합의로 나말여초(신라말 고려초)시기의 전기 소설
(2)전
제1강: 고소설의 기점과 전기소설, 고소설의 일반적 특징
1. 고소설의 기점과 일반적 특징
【소설의 개념】
주인공인 자아가 현실세계의 장벽을 넘어서는 과정의 사건을 만들어 내며 현실 문제를 반추함
(1)고소설의 시점: 학계의 합의로 나말여초(신라말 고려초)시기의 전기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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