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의 주제가 두 개라는 사실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인다. 교과서에 그렇게 쓰여 있으므로.
그러나 과연 판소리와 그와 관련된 서사물을 아우르는 개념인 ‘판소리서사체’의 주제를 표면적 주제 하나, 이면적 주제 하나로 고착화시켜서 설명할 수 있을까? 본 발제문에서는 판소리서사체에 대
판소리서사체’ 판소리를 중심으로 다양한 양상으로 존재하는 실현태들을 통칭할 수 있는 용어로 나타난 것이고, [최진형. 「판소리의 미학과 장르 실현」(서울:보고사, 2002),] 최진형의 의견을 따랐다. 필자는 ‘판소리서사체’(이 용어는 김병국(「판소리서사체와 문어체 소설」,『한국고전문학의
Ⅰ 서론 - 들어가기
평소에 좋아하던 작가인 채만식에 대해 발표 준비를 하면서 작가이자 한 사람으로서의 채만식에 대해 알 수 있게 되어서 매우 유익한 기회였다. 특히 채만식의 작품 속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작품 경향과 작품의 세계관을, 그의 성장환경이나 성격, 교우관계 등과 결부지어 생각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악인이라 했지만, 한명회를 제하면, 왕위 찬탈 세력에 속한 인물들을 도덕적으로 선규정해 들어가지도 않는다. 단종에게 양위할 것을 직간하고, 뜻이 다른 신료들을 정적으로 삼아 제거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되는 정인지의 경우가 좋은 예가 된다. ‘세종으로부터 才勝하
판소리계 소설의 대표작이라 볼 수 있다. 실학사상이나 기타 근대적인 소설과 사상이 대두되기 이전의 그 민중정신으로 말미암아 성장하고 있던 민중들에게 체제에 대한 저항적인 의식을 담고 있는 것이 춘향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춘향전은 적층문학이자 성장문학으로 그 시대의 사회성을 충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