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수학수업(학습, 수학교육)의 특성
1. 실생활에서의 도입
학생들은 수학적인 내용을 연역적으로, 추상적인 방법으로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학생들이 느낄 수 있는 구체적인 상황에서 활동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추상화 과정을 거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수학 내용은 현실적으로 존재하지 않
Ⅰ. 수학수업 그래픽계산기의 의의
실제적인 문제로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며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의 유용성을 느끼게 하는 다양한 활동이 제시되어 왔는데, 계산과 절차의 복잡성이라는 그런 활동에서의 단점을 극복하고 보완하기 위하여 그래픽 계산기 등의 테크놀로지가 활용되고 있음을 볼 수
Ⅰ. 서론
수학교육에 있어서 구성주의란 말은 ‘학생들이 스스로 수학적 지식을 구성하도록 수학을 가르치자’는 뜻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해하고 있는 듯 하다. 그러나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 면에 있어서 ‘구성’이라는 말의 의미는 그 해석을 제각각 달리 하고 있다. 어떤 사람은 구성이라
수학이 전 학문의 99%를 차지한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즉 타 교과는 수학의 동기유발적인 요소인 동시에 전부일 수도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열린 수학 교육이 정착하기 위해서는 실생활과의 연계, 다양한 접근 방법에 대한 이해, 아동 언어의 수용, 수학적 의사 소통을 적절히 활용하는 수업
Ⅰ. 수학수업(수학교육, 지도)의 목표
1. 수학과 목표 이해
수학과 교육 목표에는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을 통해 기르고자 하는 최종 도달점을 나타내고 있다. 수학과의 목표는 수학과 학습을 통하여 수학의 기본적인 지식과 기능을 먼저 습득하고,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길러 이를 활용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