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의 추상회화는 김환기, 유영국, 이규상 등이 선구자들이다. 김환기는 일본 추상미술 운동의 거점으로 1937년 창설된 ‘자유미술가협회전’을 통해 작품을 발표했다. <집>(1936), <響>(1937), <론도>(1938) 등은 전위적인 형식미를 추구한 기하학적이고 구성적인 추상회화였다. 당시 일본에는 야
Ⅰ. 근대시대 화가 박수근
박수근은 서구의 예술형식을 목적으로서가 아니라 수단으로서 받아들이고 그것을 통해 자신만의 시각을 실현해 간 작가였다. 주어진 환경 속에서 자신을 그 속에 조화시키며 그는 진정한 ‘쟁이’로서의 특징을 잘 보여주어 우리 나라 근대 화가들의 대다수가 엄격한 의미
Ⅰ. 추상미술 화가 김환기
1930 년대 중반 추상미술의 선구적 화가들의 모임으로 <자유미술가협회>가 생겨난다. 이것은 동경유학생들을 주축으로 표현주의적 기법만이 아닌 기하학적 추상도 선보인 작가들의 모임으로 대표적으로 수화김환기를 들 수 있다. 전위미술 운동이 그 정점을 장식한 30년대
김환기, 유영국, 남관 등이 화단을 장식하였다. 1952년부터 개최된 국전은 한국 미술을 정착시키는데 중요한 역활을 하였는데, 류경채, 김창락, 장리석, 임직순 등이 활약하였다.
조소 활동은 김복진, 김종영, 김경승, 윤효중 등이 선전을 무대로 하여 발표하였다. 1950년 이후는 국전을 무대로 다양한 재
김환기, 유영국 등도 화단을 장식하였다.
광복 후의 회화는 국전을 통하여 급속히 발전하였으며, 국전 이외에도 현대 미술 작가 초대전, 모던 아트 협회, 창작 미술 협회 등 관전이 활성화되어, 각 영역의 폭도 넓어지고 국제적인 문화교류도 활기를 띠게 되었다.
한국 현대 미술의 전개
앵포르멜 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