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세계에는 다종다양한 악기가 존재하는데, 이들을 명확하게 분류해서 정리한다는 것은 어려워, 그 결정적인 수법은 아직 확정되어 있지 않다. 발음체의 종류로는 현악기·관악기·타악기의 3분법이 널리 행하여지고 있고 음악면에서는 리듬악기·선율악기·화성악기로 분류하거나, 관현악기·
Ⅰ. 개요
음악이 있을 수 있게 하는 기본적 요소, 즉 음과 이들의 제반 특성들을 다루는 영역을 크게 인지적 영역이라고 볼 수 있다(Califomia State Department of Education, 1971). 이 영역은 사실상 음악 학문 이론의 기저를 이루는 영역으로 음악의 무엇을 가르치고 배우야 하는가와, 인간의 음악에 대한 지적 행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인지발달 및 리듬지도와 관련된 논문을 살펴보면 남광실은 ‘리듬 교육의 중요성과 개념적 접근법에 관한 연구’에서 오르프, 코다이, 달크로즈, 몬테소리의 이론 중심으로 리듬학습에 관한 접근을 하고자 시도하였다. 그는 음악학습의 개념적 접근은 음악을 통해 무엇을 경험할
Ⅰ. 공명의 특징
공명은 발성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호흡은 충분한 압력을 공급하기만 하면 그걸로 제 역할을 다 한 것이다. 그리고 그런 충분한 압력을 공급하는 기술은 비교적 쉽게 습득할 수 있다. 반면 이 공명에 관한 기술은 익혀야 할 것이 끝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공명을 정
Ⅰ. 서론
아동의 음악생활은 가창과 기악에 의하여 비로소 원만한 성장을 할 수 있다. 기악 교육이라 하더라도 유아나 저학년 또는 정신 연령이 낮은 어린이의 경우 그 내용은 가창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하는 것 같이 보이기는 하나 실은 아동들이 노래에 맞추어 치는 케스터네츠의 리듬 속에서도 가창